숲에서 알아두면 이야기 거리가 될 수가 있는 것들
1.정찰벌(꿀벌)의 꼬리춤(∞ 모양으로 움직이며)
★.아주 엄청나게 많고 좋은 꿀을 발견하면 몇 시간에서 하루 종일도 춤춘다.
★.꿀이 있는 곳의 방향은 태양과의 각도로 나타낸다.
★.꿀이 있는 곳과 벌통이 있는 곳은 몇 번씩 왕복하여 각도를 잰 다음 벌통으로 들어가 수직으로 서 있는 벌집에서 태양의 방향을 중력의 방향으로 전환하여 동료에게 알려준다.
★.1시간에 태양이 15도 로 태양이 움직이는데 정확하게 꿀벌은 이것을 따라 춤춘다.
(생물시계를 가지고 있는 나팔꽃, 분꽃, 달맞이꽃 등에서 곤충인 매미의 생물시계가 단연 최고를 자랑함.(최고 13년~17년)
2.제비가 암컷을 유인 할 때 꽁지깃으로 유혹을 하는데 벽에 붙을 때 꽁지깃이 직각으로 지지(딱다구리) 역할을 하기 때문이며 새끼를 키울 때도 꽁지깃이 길어야 안정적으로 벽에 붙어서 보육 할 수가 있다.
★.수컷제비의 꽁지깃이 길면 3일 정도, 짧으면 최고 14일이 걸려 암컷의 짝을 찾는다.
★.암컷제비는 꽁지(꼬리)가 긴 수컷제비를 좋아하면서 양쪽이 대칭을 이루면 더 좋아한다.
3.새들의 자식 교육법
★.나는 법.
★.먹이 잡는 법
★.노래하는 법
사람은 간접적으로 응용을 요구하는 교육을 하지만 새는 직접적으로 몸으로 시범을 보인다.
노래하는 법은 서식지를 떠나 타 지역에서 태어났다면 사투리를 배우며 적응한다.
4.반딧불이(개똥벌레)
★.반딧불이의 불빛은 차갑다는 이유는 화학적으로 루시폐린(Luciferin)물질이 산소와 반은하여 생기는 불빛으로 열손실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같은 반딧불이라고 하더라도 자기 종이 아닌 다른 종과의 교미는 자손을 보는 목적은 없고 먹이로 삼기도 한다.
★.미국의 포투리스 반딧불이는 다른 종의 불빛신호를 흉내 낼 줄 알고 이 불빛을 사냥하는데 이용한다.
5.귀뚜라미는 현악기를 가지고 윗날개 표면의 빨래판 같은 오돌토돌 한 부분에 다른 날개의 가장자리를 문지르며 소리를 낸다.
6.여치나 배짱이도 현악기로 연주를 하는데 날개의 가장자리를 뒷다리로 긁으면서 소리를 내고 뒷 다리 안 쪽에 작은 돌기가 줄지어 나 있는데 이 돌기의 크기, 수, 배열에 따라 음정과 박자가 달라지는 연주다운 연주를 한다.
7.매미는 타악기를 연주하는데 작은 공명기를 이용한다.
8.개구리나 두꺼비는 관악기를 연주하는 동물로 소리주머니에 공기를 넣었다 뺐다를 반복하면서 소리를 내는데 비슷한 악기로는 스페인의 빽파이프가 있다.
8.나방은 물론 거의 모든 곤충은 동물계에서 시인으로 대접 받는 것은 수컷이나 특이하게도 나방만 암컷이 운다.
수컷은 기가 막히게 성능이 좋은 안테나가 있어 암나방을 찾아낸다.
9.환경호르몬이란 낙동강에서 사고가 났던 비스페놀A 때문에 잉어의 수컷이 암컷으로 성전환이 되기도 한다.
다이옥신은 남성의 정자 수를 감소시켜 임신을 못하는 부부가 생기기도 하여 사위가 소박을 맞게되는 시대가 도래한다.
2/1정도로 정자수가 감소하거나 운동성이 떨어지는 정자가 반이 되면 임신을 못하게 된다.
이때 여자는 절대 죄가 없다.
아들과 아버지가 담벼락에 소변을 보면서 대화를 하는데 살짝 엿들어 보니
아버지: “요즘 너 같이 젊은 녀석들이 정력이 떨어져 큰일이다.
내가 너 만했을 때는 **를 안 잡고 싸도 바지에 오줌이 안 묻었다.“
아들: “이렇게 안 잡으면 얼굴에 다 튀어서 그래요!.”
10.꽃은 무엇인가?.
★.성기다...대부분은 양성을 모두 갖고 태어나 처음에는 수컷으로 살다 벌나비에게 꿀을 주는 댓가로 다른 암컷을 수태시키고 자신은 사그라져버리고 이때부터 암컷으로 살아가는 기이한 Sex의 소유자이다.
★.대담한 성행위자다....성기를 최대로 노출하여 원색적으로 보이게 하고 잠자리를 대신해 줄 해충이나 벌나비를 유인한다.
11.불루킬
★.수컷이 바닥을 둥그렇게 판 다음 돌멩이를 바닥에 깔면 눈 맞은 암컷이 온다.
이때 수컷이 크고 건장하여 암컷과 눈이 맞으면 열정적인 탱고 춤을 춘다.
사람이 숲에서 착각하고 사는 것 중에 하나가 남자가 자기와 살고 있는 각시를 자기가 선택 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천만의 말씀이다.
선택은 분명하게 여자가 했다.
★.약한 수컷(크기도 암컷 만 하고 냄새도 암컷의 냄새를 풍기며)은 근처에 숨어 살피다가 암컷이 알을 낳으면 재빠르게 달려가 정자를 뿌리고 도망가 버린다.
★.암컷보다 더 작은 수컷은 광란의 축제를 수면근처에서 살피다가 암컷이 알을 낳으면 전속력으로 정액을 뿌리고 수면으로 도망가는데 이것을 성폭탄(Sexbamb)라고 한다.
12.개미
★.개미가 천 마리면 맷돌도 돌린다.
★.천 길 제방도 개미구멍으로 무너진다.
★.일 하는 개미는 총 개미수의 3/1이고 놀고 먹는 개미가 3/2이다.
★.놀고 먹는 개미 3/2는 때에 따라 사용하는 예비병력이며 주로 전쟁을 대비하는데 이것도 일개미에 문제가 생겨야 그렇다.
★.일개미와 여왕개미는 유전적으로 똑 같다.
★.일개미도 알을 낳을 수가 있으나 여왕개미가 화학성분을 발라 알을 못 나게 한다.
★.일개미가 알을 낳아도 수개미 만 나오고 만약에 알을 낳다가 여왕개미 한테 걸리면 숙청을 당 한다.
13.잠자리(Dragonfly)
★.고생대부터 살았으며 별명은 “모기매” 라고 하는데 유충시절(물 속)장구벌레는 물론 성충으로 변해 하늘을 나는 모기만 잡아 먹는데 하루에 3000마리도 먹는다.
★.셀로판처럼 앏은 날개지만 얼기설키 엮은 그물 같은 그물같은 골격덕에 엄청난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종에 따라 다르지만 40~50km)
★.후진은 물론 급정거, 급회전, 공중회전까지 모든 것을 다하는 유연성을 갖고 있다.
★.몸 무게의 3/1~2/1이 날개 근육으로 천상 날기 위해서 태어난 곤충이다.
★.왕잠자리 잡는 법은 암컥을 잡아 실에 매달아 날리면 수컷이 줄줄이 따라 올 때 거미줄채집망으로 잡으면 된다.
★.자동차 본넷에 꼬리를 쳐 박으며 알 낳는 행동을 하는데 본넷이 반짝거리므로 수면으로 착각하여 일으키는 산란행동이다.
14.거짓말을 하는 동물로는 본능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물때새등이 있고 사고하며 거짓말을 하는 침팬지등이 있다.
'그룹명 > 깔크막의 숲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숲에서 알아두면 이야기 거리가 될 수가 있는 것들(3) (0) | 2010.07.11 |
---|---|
숲에서 알아두면 이야기 거리가 될 수가 있는 것들(2) (0) | 2010.07.11 |
대밭에 가면 머리가 맑아지는 이유가 있었다. (0) | 2010.07.04 |
운동폭포 윗쪽의 약사사 계곡 (0) | 2010.06.09 |
숲에서도 우격다짐으로는 살지를 마라. (0) | 2010.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