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쇄원 해설 요약(성인및 중고등학생)
1.다리입구 초입에서의 설명
*.소쇄공 양산보의 이력과 소쇄원의 조영의 뜻(10)
양산보 선생은 1503년에 태어나서 그이 나이 15세 되던해에 정암 조광조의 수하에서 학 문을 수학하고 17세에 과거에 급제하나 기묘사화로 인하여 스승인 조광조선생이 화순 능 주로 유배되자 벼슬을 버리고 처사의 길을 걷게 된다.
그의 면면을 보면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인간의 근본이 된다는 것이 소쇄원의 조형물에 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그가 지은 "효부"를 통해서 간략하게 그를 들여다보면 효의 근본이 되는 사상을 밝혔으며
한문을 모르는 무지렁뱅이를 위하여 한글로 토를 달아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배려 한 것 만 보드라도 아주 작은 것에도 세심한 배려를 한 점이 두드러져 보인다.
운림거사로 있으면서도 백성의 무지를 깨우치도록 하였음이 증명되고 선비로써 주관이 뚜 렷하여 선비로써 선비됨을 잃지 않아서 당대의 기라성 같은 면앙정 송순, 석천 임억령, 하서 김인후, 고봉 기대승, 제봉 고경명,송강 정철 서하당 김성원등이 소쇄공을 찾아와서 교류하고 국가의 안위를 논하고 백성을 깨우치도록 하는등의 일을 함으로써 비록 소쇄원 이 은둔을 위한 정자이고 정원이었지만 이렇게 훌륭한 선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것 은 그의 성품이 곧고 옳은 생각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하게 한다.
그의 유훈을 보면"이곳의 어느곳을 막론하고 나의 손길과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으니 절대로 팔거나 양도하지 말 것이며, 어리석은 후손에게 물려주지 말고 후손 한 사람에게 물려 주어서는 않된다"라고 전해져 오고 있으며 15대손 양재영선생에 이르기 까지 그의 유훈이 지켜지고 있으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소쇄원은 공개된 공간이나 민간정원이므로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관람하시고 하서 김인후 선생의 소쇄48영의 중요한 시제가 곳곳에 산재하여 있으므로 풀 한포기 나무 한 가지도 의미를 부여하고 보아야 하며 뽑거나 꺽거나 훼손 하는 것은 절대로 안되는 일이다.
조영시기 에서 혼란이 오지만 면앙정 송순선생이 "종제양언진소쇄정"이 1534년에 완성 된 것으로 보면 1520년 중반에서 1536년경에 1차 조영이 끝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 할 것이다.
현대에 이르러 소쇄원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1983년에 국가사적 제304호로 지정된 한국 민간정원으로써 원형을 가지고 있으며 비록 1400여평 밖에 안되는 좁은 공 간이지만 소쇄공의 의도된 건축물과 조형물이 자연을 거스리지 않고 거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면서 옛 선비의심상이 오롯이 묻어나는 곳 이기 때문이다.
비록 종유재란 때 왜적의 침입으로 인하여 당시에 조형되었거나 지어진 건축물은 송두리 째 파괴되거나 불 타고 없어졌지만 다행인 것은 "소쇄원도"가 있어 다시 복원 할 수 있었 으며 손자양천운과 5대손 양경지에 이르기까지 복원 하는 노력을 보였기에 오늘날의 소 쇄원이 소중한 사적으로 남을 수 있었다.
*.이동하면서 대나무문화를 설명하고 자연스럽게 대봉대(초정)까지 유도 한다.(5)
2.초정(대봉대구간)에서 설명(10)
*.소쇄원의 공간구성을 보면 크게 "내원"과"외원"으로 구분한다.
하서 김인후의 소쇄원48영과 "소쇄원도"에 의하면 '입구공간.대봉대공간. 담장공간.계류공 간.화계공간.제월당공간.광풍각공간.고암정사와 부훤당공간으로 구분하며 이곳을 내원이라 고 한다.
외원은 방암유고에 실린 글을 보면 1636년에 "인제 양진태선생"이 고향을 읊은 시인 "소 쇄원30영"을 기초로 외원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소쇄원영역, 북,동북,동,남쪽의 있는 자연 환경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후간장(관덕사)은 대봉대부근의 담장 밖의 활터이며 오곡문은 내원의 북동쪽에 있는 쪽문 으로 지금은 없고 현판만 있으며 오암정이라는 우물은 오곡문의 밖에 있는 우물을 말하고 있고 지석리는 과거 지등이 있던 곳을 말하며 담장은 소쇄원 조영 당시에서 부터 개축하 지 않은 상태로 그대로 있다.
그외에 자죽총,바리봉,황금봉이 있으며, 창암동은 소쇄처사 양산보선생의 본가가 있는 곳 이다.
소쇄원도에는 창암촌으로 표기 되어 있으며 창암은 양산보선생의 아버지의 호이다.
북쪽에는 옹정봉, 고암동이 있으며, 고암동은 북바윗골이라고 하는 뒷산에 지금도 고암동 굴이 있으며, 여기서 동이라고 함은 골짜기로 해석하는 것이 적당하다.
또한 장자담은 외원 3개의 골짜기인 북바위골 산리동 통사곡의 물이 장자담에 모여 폭포 를 이루는데 북쪽으로 약100m의 지점에 있으며, 남쪽에는 무등산의 안산인 한벽산이 이 있고 동으로는 할미봉과 장목등이 있다.
그러므로 외원의 영역은 넓은 범위의 자연환경을 포함한 구역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초정설명(대봉대)(10)
귀한 손님(임금?)을 맞기 위하여 단을 쌓고 정자를 지은 것으로 해석하고 좋은 소식(벼슬) 을 전해 준다는 봉황새를 기다린다는 "동대"라는 뜻이 함축 되어 있다.
초정 옆에 벽오동나무를 심고 대나무를 심었으며, 상지와 하지가 있고 찬 바람을 막아주 는 담이(애양단)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손님을 배려한 흔적이 역력함을 볼 수 있다.
지금의 오동나무는 15대 손자 양재영선생이 48영에 근거하여 심고 보살피고 있다.
*.오동나무의 원산지와 참오동과 벽오동을 설명하여 우리나무의 우수성과 뿌리를 설명)
*소쇄원의 뜻 설명
*오동나무 한 그루 때문에 벼슬길에서 쫓겨난 이야기를 해준다.(2명)(5)
성균관에 그늘이 진다는 이유와 악기를 만든다는 이유로 오동나무를 베었다가 벼슬에서 쫓겨남
해설사 박진희선생의 개인적인 생각(5)
소박한 초정은 처사의 의지와 마음과 청렴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이며 봉황새가 잠자는 오동나무와 봉황새의 먹이가 되는 대나무를 심은 이유는 "임금을 기다리는 숨은 그의 � 이 담겨 있는 것 같다."
40대 중반에 벼슬을 천거 받았지만 고사 한 것으로 보아 그의 뜻을 짐작하기 쉽다.
*애양단 앞에서 설명(10)
*.단과 대가 뜻하는 것을 설명
*.효와 조경을 한 단위로 보는 의미로 설명
3.오곡문(계류공간) 앞에서 설명(10)
무이구곡을 먼저 설명하고 그와 연계하여 오곡문을 설명(중국 �나라시대)
4.화계공간과 담장공간을 동시에 설명(10)
풍수학적인 측면과 풍류를 즐 길줄 아는 선비의 정신을 설명.(달맞이,꽃놀이)
양산보선생의 사우 설명:명옥헌 뒷 쪽:대원군의 서원철폐에 이곳으로 옮김.
5.제월당공간(10)
정자문화를 설명(궐.전.당.각.헌.정.고.제.루. 등을 설명)
제월당의 뜻과 용도 설명
함실아궁이 설명:온돌의 중요성과 한민족의 우수한 난방문화 설명
6.광풍각 공간(10)
광풍각의 뜻과 용도 설명(침계문방)
음양오행에 관련 (계곡,광풍각,제월당설명)
건축구조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마루문화와 마당문화 ,덤벙주초, 천정과 문)
7.고암정사와 부휜당터 설명(5)
고암선생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부휜당에 대하여 설명(효의 사상과 실천)
정자에 문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그 이유 설명(서고)
*.부훤당을 효와 연계하여 설명
배롱나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심었던 이유를 현대적 감각에서 살펴 보고, 복숭 아 나무와 세종대왕 이야기를 들려줌), 엄나무의 관계를 설명한다(집 안에 심었거나 문 지방 위에 걸쳐 놓은 이유), 매화나무와 살구나무를 심은 이유( 공자의 행단을 설명)
산수유 나무와 동백나무을 설명한다(품격:강희안의 강품 10과 동백꽃과 소쇄공 신세와 비교)은행나무를 심은이유(은행나무의 우수성과 은행나무가 신성한 사당에서 쫓겨 난 이 유설명)(10)
총 소요시간 약 2시간(실제 110)+이동(10)
1회 해설시 참관인원은 10~20명미만(성인)
10~15명미만(청소년)
초등학생은 1.소쇄원이 정원으로써의 의미(입구)
2.양산보선생의 효 이야기(애양단)
3.자연과 인간의 관계 그리고 왜 우리는 자연을 아끼고 보호해야 하는가?. (대봉대)
4.오동나무 이야기(오동나무배었다가 벼슬에서 쫓겨난 이야기(대봉대)
5.동백나무와 동박새와의 관계에서 식물의 수분메체 설명)조매화,풍매화,풍 매화, 수매화(대봉대 동백나무 앞)
6.물의 이동과 중요성 설명(오곡문)
7.대나무 문화와 선비와의 관계 설명(제월당옆)
8.배롱나무. 복숭아나무(세종대왕 이야기, 제사상에 못 올라가는 이유(광풍 각 내려가기 직전)
9.온돌의 위대함과 아궁이설명.덤벙주초에서 본 조상의 슬기(광풍각)
10.우리 전통 가옥인 "한옥"의 우수성과 "양옥"과의 비교(공간성과 효율성 과 이동성)
총 소요시간(45~50분)1.자연환경을 아끼고 보호해야 하는 이유
2.조상이 남겨준 문화유산의 중요성과 보존 해야 하 는 이유
3.나무에 숨겨진 약성과 왜 우리는 나무나 풀을 보호 해야 하는가?
4.나무와 물과의 관계
5.전통의 중요성과 우리가 해야 할 일
'그룹명 > 깔크막의 숲 해설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창계곡과 笠岩山城(입암산성)숲 해설프로그램 (0) | 2008.07.31 |
---|---|
축령산휴양림 숲 해설 프로그램 (0) | 2008.07.27 |
백양사 숲 해설 프로그램 (0) | 2005.08.17 |
불갑산 숲 해설프로그램 (0) | 2005.08.17 |
관방제림과 메타세코니아길 해설 프로그램 (0) | 2005.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