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양골 숲 해설 프로그램(성인,중학생이상)
들어가면서(큰 제목만 있으니 재미있고 즐겁고 신나는 해설은 각자가)
1. 숲의 중요성
“문화 없이 숲 없고 숲없이 문화 없다” 오스트리아 산림학자 베셀리
1. 석가와 숲, 예수와 숲, 우리 신앙과 숲의 관계 처럼: 종교적인 의미의 숲.
2. 베토벤과 숲, 시벨리우스와 숲 우리 음악과 숲처럼: 음악적인 숲.
3. 괴테와 숲, 헷세와 숲,의 관계처럼: 문학과의 숲.
4. 윤선도,정철,송순,김홍도,김정희 관계처럼 우리 시와 그림이 있는 숲.
이처럼 숲은 문화의 장르에 관계없이 우리에게 중요한 곳으로 “영감을 얻고, 병을 치료 하고,
학문을 하고, 문명이 발달하고, 건축 디자인의 소재가 되는등 모든 것을 자연에서 얻었슴.
5. 느티나무가 우리에게 주는 심리적인 관계 (종교,천지인과의 연관관계,정자나무로써의미)
2.국립공원의 중요성과 주변 설명(일광정 앞)
1.국립공원으로써의 백양골의 중요성.(서북사면,동북사면,남쪽사면과 곡창지역)
2.식물의 다양성과 미래가치로써의 중요성. (식물의 남북방 한계가 주는 창고)
3.백양사와 약수리와의 필연적 관계.(비자나무와 갈참나무)
4연못(계담)의 필요성과 환경과의 관계(방생,심미적관계,수질오염과의 관계,물고기 감옥)
5.일본의 연못과 정원이 주는 의미(한국과 비교 설명,면앙정 송순의 시 한수)
3. 연못 중간(나무돌다리)이나 계곡돌다리 건너기직전
1.인간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물과 공기의 중요성과 국립공원과의 관계
2.수생식물 중에서 고마리나 물억새등이 우리에게 주는 환경적 의미
3.계담이 우리에게 주는 심미적인 가치와 주는 피해.
4.백양사의 양쪽 계곡을 설명하고 백학봉을 바라보며 전체적인 지형 설명(하서 김인후,정극인)
4. 갈참나무앞에서
1. 갈참나무가 살아 남아 있는 이유?.
*.숲과 스님(절)과의 관계:숲 지킴이
*.교통의 불편(일본):일본의 나무 수탈
*.정부의 보호(배,집)(억불정책):구황재료
*.1971년이후(국립공원): 마음데로 줄긋기,)
5. 돌담위에 있는 야생화와 나무설명
*.생존경쟁이 심한 곳에서 조화로운 숲의 경쟁과 서로 공존하는 아름다움을 설명(현대사회와 비교)
*.고추나무, 생강나무, 담쟁이, 송악, 질경이, 칡, 아까시, 비목, 고로수나무,은행나무, 고욤나무,
에서 생김새와 냄새 맛등을 오감으로 체험
*.중간에서 쓰러진 고목나무의 중요성과 그 속에 사는 생물은 무엇이 있는가?. (확대경으로관찰)
*.활엽수와 침염수의 비교(은행나무앞)와 우리에게 주는 혜택.(숲에서 은행나무의 역활)
6.숲의 탐방로
*.숲의 천이과정과 우리 인간의 인위적인 관계(화재, 조림, 간섭, 간벌)
*.다람쥐와 청설모, 어치가 하는 숲에서의 역할 (프랑스 장지아디오)
*.덩굴식물이 사는 방법. (뿌리,흡판)
*.곤충과 나방과 새 등의 관찰법
7.데크가 있는 비자나무 숲
*.비자나무가 왜 백양사에 심어졌는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이유와 지정되면 무엇이 좋은가?.
*.백양사에는 또 다른 천연 기념물은 없는가?.
*.놀이공간으로 활용(장소를 고려하고 인원수를 고려하여 알맞는놀이,산림욕)
*.숲에서 느낌 쓰고 그림이나 시로 나타내기(개인, 모둠, 전체,)
8. 내려오면서
*.백양사유래, 고불총림, 부도
*.국립공원은 물론 산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등을 퀴즈로 진행 (모든것 아는데로,시상)
*.오늘 배웠던 일 체험 한 일 중에서 궁금한것 물어보기, 답변하기
9. 다시 일광정 앞에서
*. 인사후 전부 떠날 때까지 배웅하기
*.사진,그림,시등을 홈에 올려주기 보내주기
*.성인과 초중고까지 이용 할 수 있으나 유치부는 놀이나 퀴즈나 오감을 활용하는 체험으로
변형하여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중학교이상 약 2시간 30분)유 초등생은 약 1시간30분
'그룹명 > 깔크막의 숲 해설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령산휴양림 숲 해설 프로그램 (0) | 2008.07.27 |
---|---|
소쇄원 해설 프로그램 (0) | 2005.09.02 |
불갑산 숲 해설프로그램 (0) | 2005.08.17 |
관방제림과 메타세코니아길 해설 프로그램 (0) | 2005.04.18 |
죽녹원 해설 프로그램 (0) | 2005.04.18 |